MENU

서대문소방서 북아현119안전센터
seodaemun fire station

6087
0

위    치: 서울시 서대문구 북아현동
용    도: 소방서
연 면 적:  887㎡
층    수: 지상3층
설계년도: 2018
준공년도: 2019
사    진: 최진보

-대지
북아현동 119안전센터 대지는 서울 중심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 해있다. 이 곳은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주택들로 이루어졌던 마을(old town)이 현재에는 대규모로 재개발되어 커다란 스케일의 아파트 단지로 재편되어 가는 지역이다. 여기는 과거1~3층의 주택으로 이루어진 주거 밀집 지역의 전형적인 도시 패턴을 보여주던 곳으로 새로지어지는 공공건물로서의 소방서가 변화해 가는 도시에 대한 기억의 흔적을 남기고 싶었고 이를 위해 최상 층의 매스를 작은 마을처럼 구성했다.

-프로그램
소방서(119안전센터)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소방대원들의 근무 공간이며 동시에 오랜 시간 머물며 휴식과 심신 회복을 위한 거주 공간이다.  따라서 소방관들에게 집과 같이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도록 각 실 마다 이와 연계된 옥외 공간을 넓게 만들어주고, 생활공간이 오염 구역과 격리 되도록 사무실과 차고 사이에 장비 창고를 끼워 넣어 중간 지대가 되도록 했다.  또한 시설의 특성상 호출 신고를 받은 후  빠른 출동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대기실부터 차고까지 단순하고 짧은 동선을 계획했다.

-친근한 관공서 이미지
2018년에 지어지는 새로운 소방서는 기존의 딱딱하고 닫힌 이미지의 관공서와 달리 시민 친화적인 건축이 되기를 바란다.  코너에 곡선을 갖는 매스와 수평 요소가 강조된 건물의 형태, 분리 돼 있는 3층 매스 등은 시각적으로 위압적으로 보이지 않게 하고 건물의 규모도 작게 보이게 한다.   소방서는 특수한 기능으로 주변에 개방된 공간을 제공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우리의 계획안은 시큐리티는 유지하면서 입면에 여러 레이어를 두어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을 연결하거나 혹은 외부로부터 내부가 방해 받지 않도록 계획했다.